Attibution Tool 설정 가이드 (Kochava)





 최근 마케팅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각 매체가 움직여지는 방식에 인사이트, 이를 측정 하고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툴이 필요 합니다. 이중에 모바일 앱 마케팅을 더 잘하기 위해서는 Attribution Tool에 대한 지식은 꼭 필요 하다고 생각 합니다.

 Appsfly, Tune, Adbirx 총 3가지 트래킹 툴을 사용 해봤는데요, 트래킹을 측정하는 기본적인 방식이나, 기능적인 부분은 대부분 비슷 하다고 생각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Appsfly가 가장 쉬운 인터페이스를 가졌고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만큼 Fraud에 대해 기술적으로도 우세하다고 생각 됩니다. 사실 Tune 와 Adbrix 의 경우 Facebook Measurement Partners가 아니라 Facebook 트래킹 발급하는데 심각한 이슈가 있어 사실 비교 선택 하기가 어렵습니다. (Facebook 광고를 운용 안하신다면 관계 없음)
 Appsfly의 경우 패키지 상품이 있긴 하지만, 비용에 따라 Dashboard 사용 제한도 있고, Data 백업 가능한 기간이 3개월이라서 일정 주기 마다 Data를 백업 해야하는 번거로움도 좀 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 Kochava 를 사용하는 업체들도 많아졌고, 기능도 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해, Data 백업 기능이 무제한, 패키지 없이 Dashboard 사용 제한이 없는 장점이 잇어, 이번 회사에서는 Kochava를 사용 하기로 했습니다.

가격 정책
Tool name
Appsflyer
TUNE
Adbrix
KOCHAVA
가격 정책
* 6개월 $20,000 100만 선불
*
이후 인스톨당 $0.02
*
패키지 이후 일부 Dashboard 축소 됨
* 연 누적 150만 이하 월 2,000$
* 150
만 이상시 dau 1,000당 추가 비용 책정 (협의)
*
진행시 2개월 무료 체험 가능
*기본적으로 무료
* ADID Download
시 별도 비용 별도
* 1년 계약 기준
*
Monthly Minimum: 500$ / Install per 0.01$
*
인앱 Event : 3개월간 Free 3개월 후 볼륨 보고 레이트 조정
* Traffic verifier : FREE
제공









 가격 정책의 경우 앱 규모, Sales point, 담당자에 따라 달라집니다. 참고만 하세요. 저희의 경우 큰 회사도 아니고, 프로젝트 준비 상황이 유동 적이라, Kochava의 종량제를 선택 했습니다. 

Attribution Tool과 차트 부스팅
 한국 에서는 피쳐드 효과를 얻기 위해 CPI 부스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기 순위 상위 차트에 들기 위해 보통 50만건의 설치가 필요 한데요, 부스팅을 트래킹 하기 위해 URL을 발급 하게 되면, 설치한 모든 앱이 Non oragnic 으로 잡히기 때문에 트래킹에 대해 모두 비용으로 잡힙니다 (주의!)
 따라서, 무료 툴인 Adbirx를 통해 CPI를 잡고 이를 수동으로 환산 하는 경우로 트래픽을 걸러내는 방법을 우회 하거나, 단일 툴을 사용할 경우 그냥 통밥으로 계산 합니다.
 Adbrix에서는 Adbrix에서 제공하는 CPI 부스팅을 쓰게 되면 따로 발급할 필요도 없이 편하게 츨정 할 수도 있습니다. 
 Kochva의 경우 Adbrix 를 혼용 할 계획이 있다면, 관련 내용에 대해서는 별도 논의가 필요 
하다고 합니다.

Attribution 연동 순서
 다른 회사와 큰 차이점은 큰 차이점은 없습니다. 참고로 정리 합니다.

  1) 개발 SDK 적용 (마케팅 / 개발)
      - 중국팀이 별도로 있어 서포트가 가능 (다른 툴도 대부분 비슷함)
      - 그외 관련https://support.kochava.com
      - 기타 참고 링크
          ü  Create/Edit Apps: App 생성
          ü  SDK Integration: SDK 연동특별한 언급이 없는 경우 SDK 연동 page에서 SDK download 가능합니다
               ㄴ SDK - KochavaTracker (iOS)
                   > Class - KochavaTracker (iOS)
                   > Migration Guide
               ㄴ Class - KochavaEvent
               ㄴKochavaTracker iOS SDK - Version 3.1.2: iOS SDK download page
           ü  Android SDK Integration
           ü  Unity SDK Integration
           ü  Locating an App GUID: SDK 연동할  app 삽입해야  app id 값에 대한 설명
           ü  Testing an Integration with Kochava: SDK 연동 이후 연동 test 진행

  2) In app event 기획 및 개발 적용 (마케팅 / 기획)
      - 일반적인 항목 : 계정 생성, 튜토리얼 완료, Level 구간, 첫 결재 (액션), 결재 상품
      - 게임 특성에 따라 휴면 유저 아이템 획득 이나 기타 사항에 적용 가능
ü  코차바의 경우 In app event 설정은 수량이 늘어나면 비용이 늘어남 (다른 툴은 동일)
ü  해당 버전까지 연동 된 기준으로 심사를 해야함, 이후 in app event 를 변경 하거나 업데이트를 한다면 추가 개발이 필요 하므로 빌드를 다시 해야 하는 경우가 생김 (주의!)
ü  오픈 빌드에 상품 On/off 기능을 사용 하여 업데이트 한다면, 해당 부분도 사전에 공유 필요
ü  https://support.kochava.com/campaign-management/post-install-event-creation-and-configuration

    3) 운용 (마케팅)
      - Kochava UI에서 앱생성하기 (마케팅)
         ü 대시보드에서 연동하고자 하는 해당 앱을 생성
         ü SDK가 제대로 설치가 되었다면 드롭 박스에서 앱이 보임
         ü  이름과 앱의 플랫폼을 설정 필요 (MMORPGA_ios,MMORPGA_android 등으로작성 )
         ü 구분 하지 않으면 대시보드상 수치가 합쳐져 보이게 되니 유의 (주의!) 
         ü https://support.kochava.com/create-manage-apps/create-edit-apps

      - 매체 등록 및 매체별 URL 발급
        ü  매체를 통하여 들어온 인스톨 측정시 요구되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
        ü  매체에 전달 할 클릭 URL을 발행 및 포스트백을 설정 가능
      - 광고별 KPI 설정 및 광고 운용
차후 시간이 되면, Dashboard에 대해 정리 해보겠습니다.
#모바일 마케팅 #앱마케팅 #Attribution Tool #Appsfly #Kochava #트래킹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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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댓글

익명님의 메시지…
대시보드에 대해 설명을 듣고싶은데, 언제쯤 글을 올려주실 수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