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대행사에서 야근을 줄일 수 있는 방법

광고대행사의 야근은 필연일까?


야근, 일이 많을 때 어쩔 수 없이 따라오는 업무 프로세스
하나의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많은 이슈를 해결 해야 하며, 한정된 자원과 시간으로 인해 야근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어 버리는 경우가 많다.
프로젝트 마감일이 가까워지면 불이 꺼지지 않는 사무실, 커피로 버티는 직원들, 그리고 새벽을 넘기는 회의가 이어진다.

특히 광고 업계에서는 야근은 더욱 더 흔한 일이다.
"광고는 야근의 예술이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광고 업계에서는 야근이 익숙 하다.

IT 업계의 인하우스 마케터로써 약 15년 정도, 광고 대행사에서 약 3년 정도 일하면서 왜? 야근이 끊이지 않은지 이유를 좀 짚어 보았다. 





1. 광고는 시간과의 싸움

모든 프로젝트는 마감 기간이 있다.
당연히 광고 프로젝트도 똑같다 하지만, 광고의 경우 특정 시점에 맞춰야 효과가 극대화 되기 때문에. 압박이 더 심한 업종이다. 

신제품 출시, 시즌 프로모션, 이벤트 등 캠페인은 정해진 일정에 맞춰야 한다.
하지만, 광고 제작 과정은 예상보다 복잡하다고, 여러가지 변수가 많기 때문에 톱니 맞추 듯 일정을 맞추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인하우스 마케팅을 할 때는 광고 대행사에 충분한 시간을 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내부적인 기획이 지연되거나, 예산 승인 절차가 늦어지면서 결국 대행사에는 “최대한 빠르게 진행해주세요”라는 요청이 가게 된다. 

대행사는 주어진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결국 야근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인다.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이 계속 바뀌거나, 예상치 못한 수정 요청이 발생하면 일정은 자연스럽게 밀린다. 기획부터 실행까지 촉박한 일정 속에서 결국 야근은 불가피해진다.

2. 클라이언트의 느린 의사 결정

광고 프로젝트는 기획, 디자인, 제작 등 여러 단계를 거친다. 하지만 클라이언트 내부 의사 결정이 느리면 모든 일정이 차질을 빚는다.

실무자 → 팀장 → 본부장 → 임원 → 대표

이렇게 여러 단계를 거치는 동안 시간이 흐르고 각각의 피드백이 오게 된다.
최종 승인이 날 때까지 기획의 수정이 계속 반복되고, 늦어질수록 제작팀은 남은 시간 안에 모든 것을 해결해야 하며, 이는 야근으로 이어진다.

광고 대행사에서 일할 때 이런 경우를 자주 경험했다. 클라이언트가 “대표님 확인만 받으면 됩니다”라고 했던 작업이, 며칠 뒤 “회장님께도 보고를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로 바뀌는 일이 허다했다. 
이런 경우 기획안을 다시 조정해야 하고, 원래 일정보다 훨씬 촉박하게 실행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결국 제작팀은 야근을 할 수밖에 없었다.

3. 끝없는 수정 요청

2번의 이유와 연관되는 이유다.
광고는 정답이 없는 분야다. 감각적인 요소가 강하기 때문에 주관적인 피드백이 많다.
대부분의 담당자는 실무자 (대리/과장) 급이기 때문에 여러 의사결정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저희 과장님이..."로고를 좀 더 강조해주세요."

저희 실장님이...."이 문구 느낌이 조금 아쉬운데요."

저희 부장니이 ...."컬러를 좀 더 따뜻한 느낌으로 바꿔볼까요?"

이처럼 끊임없이 추가되는 요청으로 인해 프로젝트는 끝없이 늘어진다. 마감일은 그대로인데 해야 할 작업이 계속 늘어나니 야근은 필연적이다.

한 번은 특정 브랜드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클라이언트가 디자인을 20번 넘게 수정 요청한 적이 있다. 원래 일정은 한 달이었지만, 잦은 변경으로 인해 최종적으로는 마감일 이틀 전에 모든 제작이 완료되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서 야근이 일상이 되어버린다.


4. 마법의 단어 ASAP, 그리고 악순환의 시작

광고업계에서 가장 많이 듣는 단어 중 하나가 **"ASAP"**다.

클라이언트는 언제나 “가능한 한 빨리”를 원한다. 하지만 빠르게 진행할수록 퀄리티가 낮아지고, 다시 수정 요청이 발생하는 악순환이 이어진다. 결국 촉박한 일정 속에서 퀄리티를 유지하기 위해 광고 대행사는 밤을 새울 수밖에 없다.

광고 대행사에서 일하면서 “ASAP 요청”이 얼마나 비효율적인지를 실감했다. 
한 번은 클라이언트가 급하게 SNS 광고를 진행해달라고 요청했다. 디자인을 빠르게 만들었지만, 막상 승인 과정에서 한참이 걸렸다. 

결국, 승인받는 동안 시간이 흘러 정작 중요한 마감일까지 남은 시간이 거의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야근은 피할 수 없다.

사실 ASAP가 제대로 동작 하려면, 권한과 책임이 모두 있어야 하고 일의 완성도가 아니라 이슈를 해결 하기 위해서만 사용 해야 하는 아주 조심스러운 프로세스 이다.


야근을 줄일 방법은 없을까?

야근을 줄이기 위해서는 명확한 일정 조율,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체계적인 프로젝트 관리가 필요하다.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거부하기 어렵기 때문에, 결국 대행사의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 하다고 생각 한다.

1. 유연한 조직 구성, 효율적인 인력 관리

대부분 광고 대행사에서는 프로젝트 시작 전에 인력을 배정하여 해당 인력으로만 운용을 한다. 
하지만 클라이언트의 일정과 이슈에 따라 100% 인력이 움직이지 않은 경우가 많고, 어떨 때는 투입 인력이 100% 사용 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프로젝트의 규모와 일정 그리고 단계에 따라 인력을 유동적으로 투입 될 수 있게 조직을 구성하고 유연하게 투입 될 수 있어야 한다. 
이미 IT 업계에서는 PMO를 운영하여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동시에 실행 하기 위한 유연한 조직 관리를 하고 있으며, 광고 대행사에서도 이러한 조직 운용이 필요 하다고 생각 한다. 

2. 광고 대행사의 수많은 DATA들, 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한 역량 강화

광고 대행사에서는 프로젝트를 진행 하지만, 실행까지 가지 않은 수많은 기획들이 많다. 
아무리 뛰어난 기획자라도 매번 새로운 캠페인을 기획 하는 것은 불가능 하다. 

지난번에 실패한 기획이라도, 새로운 트랜드와 기술을 통해 성공 적으로 이끌 수 있고, 또한 새로운 컨셉을 도입 완전히 다른 기획으로 탈피 시킬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광고 대행사들은 기존 기획이 PDF 나 PPT와 같은 문서 형식으로만 남아 있고, 누군가 사례를 알고 싶더라도 실제 존재에 대해서 조차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매우 많았다. 

광고 대행사에서 일하면서 이 부분이 아쉬워, 팀의 기획안에 대해 태그와 검색을 이용하여 아카이빙 작업을 해봤는데,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 시간을 매우 단축 시켜 줬거, 특히 주니어급의 교육에 매우 도움이 되었었다. 

전사 프로젝트화 하기 위해 여러가지로 시도 해봤지만, 아쉽게도 진행 되지 못했었다.


광고대행사의 야근은 단순한 업무량의 문제가 아니라 구조적인 문제다. 하지만 변화는 가능하다. 더 나은 환경에서, 더 창의적인 광고를 만들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고민해야 할 시점이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