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의 종류와 장단점




 어느 직종의 마케터든 이벤트에 대해 고민을 안 해본 사람은 없을꺼라고 생각 됩니다. 이벤트는 단순히 홍보의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예상 타겟 고객층에게 다양한 인터렉티브한 효과를 주어 여러가지 고객의 커뮤니티나 리액션을 이끌어 내야 한다고 생각 됩니다.

게임회사 마케터로 있으면서 수많은 이벤트를 진행해봤었는데요, 사실 정석에 따른 이벤트 효과라는 것은 없다 라고 생각 됩니다. 특히나 온라인 게임 마케터는 "웹 가입자"와 "게임 사용자"라는 엄청난 갭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그 효과를 올리기가 너무도 어려운것이 사실이며, 자칫 예상하지 못했던 반응으로 이벤트 자체가 망한 경험도 종종 있었습니다.

일단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 가능한 이벤트의 종류와 특징을 정리 해 보았습니다.

1. 퀴즈 문답형 이벤트
  사실, 퀴즈형 문답 이벤트는 가장 손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이벤트로서 간단한 질문과 응답을 통해 이벤트에 참여 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처음 온라인쪽에서는 이러한 퀴즈형 문답 이벤트 정답을 맞추기 위해 관련 정보를 검색하도록 유도를 목적으로 진행 되었는데요, 퀴즈의 문항 수준이나 이벤트 대상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최근에는 그냥 기념일이라던가, 또는 특정 컨탠츠의 추가 이슈에 따른 가벼운 웹 이벤트 정도로만 사용 합니다.

2. 게임 연계 이벤트
 게임에서는 대규모 업데이트나 오픈 베타 때 가장 많이 사용 합니다. 실제 게임을 가장 활성화 시킬수 있는 이벤트 이기는 하지만, 사전에 철저한 기획과 준비가 필요하며 기술적인 요소와 운영상의 경험등이 뒷받침 되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게임 연계 이벤트는 웹과 게임이 연동되는 경우로 진행 되기 때문에, 웹과 게임 트래픽 등을 모두 높힐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기술적인 문제 나 운영상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치명적인 문제로 발전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실 오픈베타나 대규모 업데이트때, 개발팀과 운영팀은 "오픈/업데이트" 라는 데 촛점을 두기 때문에 마케팅 팀과 개발팀, 운영팀간의 이슈가 많이 발생 합니다.

마케터로써 놓치고 싶지 않은 시기와 이벤트지만, 사실 온라인 게임이라는 직군에서는 이벤트 기획보다, 개발/운영팀을 설득 시키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리는 이벤트이기도 합니다.

3. 팬픽, 팬아트, UCC 형태의 공모전 이벤트
 공모전 형태의 이벤트는 타겟층이 명확하고 매니아 성향의 사이트에서 많이 활용되며 고객참여를 통하여 서비스 개선 및 컨텐츠 확보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게임의 특성에 따라 효과는 천차 만별로 나뉘어 지지만, 게임내 오피니언 유저들을 적절히 이용한다면, 다양한 컨탠츠를 생성하여 홍보 PR로 활용할 수 있는 소스도 만들 수 있습니다. 게임업계 중 마비노기가 가장 활성화 되어 있다고 생각 됩니다.

4. 제휴 이벤트
 다른 직종과 제휴를 통해 진행하는 이벤트인데요, 대부분 제휴 제품 또는 컨탠츠에 게임 아이템 쿠폰을 넣거나, 게임내 제휴 컨탠츠를 노출 하는 방식으로 진행 됩니다.
대부분 어느정도 동접이나 UV를 가진 게임에서만 가능 하며, 제휴를 통해 브랜드를 알리거나 또는 추가 매출을 높히는데 사용 합니다.

5. 매출 이벤트
 매출 이벤트는 직접적인 매출을 올리기 위한 모든 이벤트를 말합니다. 게임쪽에서는 보너스 캐시라는 재화와 보너스캐시용 아이템이라는 개념이 있기 때문에 적절히 활용만 한다면, 매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출 이벤트를 자주 하게되면 브랜드 이미지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등등이 있습니다. 효율적인 이벤트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일단 타겟의 트랜드와, 게임을 특성을 면밀히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시기와 이슈, 경품에 따라서도 결과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체크 해야 할 세세한 업무들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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