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맥킨지는 일하는 방식이 다르다.
책 리뷰 "맥킨지는 일하는 방식이 다르다"
세계 최고의 경영컨설턴트중 하나인 맥킨지의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만들기위한 다양한 노하우들을 엿 볼 수 있었던 좋은 책 인거 같았다.책을 읽으면서 맥킨지의 다양한 프로세스 개선안과 개념은 세부적인 부분에서는 좀 다르지만, 6시그마 운동과 상당히 흡사 했으며, 나름 6시그마 운동과 비교 하면서 좀더 이해가 쉬웠던거 같았다.
그럼 일단 맥킨지가 말하는 엘리베이터 시험 방식으로 본책을 요약해보면
"맥킨지에서 제안하는 개선안을 따르면, 기본적으로 기업의 이익 증대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매출이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게 아니라, 기업의 근본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개선하여 얻어지는 기업 인프라를 통해 이익을 꾀하는 것 입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요구를 명확히 이해하고 이에 대응하는 기업의 모든 활동을 합리적인 전사표준을 통해 측정/평가한 후 도출되는 문제점 과 개선사항에 대해 개선프로세스에 따라 TFT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함으로써 총체적 고객만족을 구현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 할 수 있습니다." 라고 말 할 수 있다.
그럼 나의 게임 퍼블리싱 / 마케팅 업무분야에 간단하게 맥킨지 프로세스를 적용 해보자. 사실 맥킨지의 개선안은 진행되는 프로세스에 대해 적용 가능한 안이기 때문에, 런칭 시점의 업무 보다 이미 CS가 진행 중인 업무에 적합하기 때문에 샷온라인을 기준으로 정리 해보았다.
궁극적인 목적은 매출의 증대이므로 매출 증대를 위한 3가지 핵심 현안과 이에 대한 이슈를 나열해보자.
1. 신규가입자의 증대
* 마케팅 비용의 효율성 강화
* 회원 가입율 증대
> 타겟층에 대한 AD 강화
> 게임에 대한 브랜드 강화
> 온/오프라인 효율 조정
> CPA 비용 절감 : 가입 이벤트 및 가입 유도를 위한
* 회원 가입율 증대
> 타겟층에 대한 AD 강화
> 게임에 대한 브랜드 강화
2. Sales 강화
* ARPU 증대
> 상품 경쟁력 강화 : 판매 촉진을 위한 제품 기획 및
> 상품 서비스 라인업 강화 : 업데이트 및 패치를 통한 지속적인 부가가치 부여
* 구매전환율 증대
> 판매 촉진 향상 : 판매 촉진을 위한 제품 기획 및 개발
> 고객 지향 서비스 개발 : 판매 단계 효율성 강화
3. 고객 만족 강화
* 회원 만족 프로그램 강화
> 장기 우수 고객 서비스 강화 : CRM을 이용한 고객관리 및 등급별 고객 관리
> 고객 관리 프로세스 혁신 : 불만 및 고충 처리에 대한 신속하고 합리적인 대 고객 보상
일반적인 항목이지만 이렇게 정리 해보았다. 짧은 시간에 이러한 현안들에 대해 해결책까지 재시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하지만, 이렇게나마 간략하게 이슈화 시켜 정리 해보니, 앞으로 내가 집중적으로 개선해야 할 업무 들이 보인거 같았다.
* ARPU 증대
> 상품 경쟁력 강화 : 판매 촉진을 위한 제품 기획 및
> 상품 서비스 라인업 강화 : 업데이트 및 패치를 통한 지속적인 부가가치 부여
* 구매전환율 증대
> 판매 촉진 향상 : 판매 촉진을 위한 제품 기획 및 개발
> 고객 지향 서비스 개발 : 판매 단계 효율성 강화
3. 고객 만족 강화
* 회원 만족 프로그램 강화
> 장기 우수 고객 서비스 강화 : CRM을 이용한 고객관리 및 등급별 고객 관리
> 고객 관리 프로세스 혁신 : 불만 및 고충 처리에 대한 신속하고 합리적인 대 고객 보상
일반적인 항목이지만 이렇게 정리 해보았다. 짧은 시간에 이러한 현안들에 대해 해결책까지 재시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하지만, 이렇게나마 간략하게 이슈화 시켜 정리 해보니, 앞으로 내가 집중적으로 개선해야 할 업무 들이 보인거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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