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구글 스토어 모바일 게임 시장 정리
2016년 게임상반기 결산에 보면, 신규 출시한 게임이 매출 5억 이상 벌 확율이 약 1% 정도라고 합니다. 대충 상반기에만 약 6,700 여개의 게임이 출시 되었는데요. 이중 100위권에 1번이라고 안착한 게임의 수는 97개 로 약 1.4% 정도내요.
구글 스토에 등록된 게임 중 1인 개발, 해외 출시 게임 중 지역코드만 한국인 것 등, 출시 게임 모두가 한국에서 최소한의 규모를 가지고 게임 사업을 한다고 판단 하기는 어렵다고 생각 됩니다. 따라서 추정치 이긴 하지만, 범위를 좀 좁혀 봤습니다.
일정 규모의 게임사업을 하는 업체 중, 최소한의 마케팅 비용을 투입한 게임 중에 매출을 일으킨 것이라면 좀더 유효한 정보가 되겠지요.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준 (마케팅 비용 3억 기준)
- 출시일 기준 인기 무료 게임 Top 5안에 진입한 게임의 경우 챠트 부스팅이 집행 되었다고 가정
- 부스팅 Top 5에 들기 위해서는 약 5,000만원 ~ 1억이 사용 되며, 부스팅 비용 대비 NCPI 광고 비용에 최소 1억 ~ 2억정도를 소모 해야 한다는 가정
이를 기준에 부합하는 게임 리스트를 정리 하면.
구분
|
2016년
전체 |
3억 이상 마케팅 집행
신규 게임 (추정)
|
|||||||
구글플레이기준
|
3억
|
비율
|
매출순위
|
비율
|
매출순위
|
비율
|
매출순위
|
비율
|
|
RPG
|
2,188
|
89
|
4.1%
|
82
|
92.1%
|
60
|
61.8%
|
35
|
38.3%
|
Casual
|
1,266
|
2
|
0.2%
|
2
|
100.0%
|
2
|
100.0%
|
2
|
100.0%
|
Action
|
1,225
|
1
|
0.1%
|
1
|
100.0%
|
0
|
0.0%
|
0
|
0.0%
|
Arcade
|
1,143
|
1
|
0.1%
|
1
|
100.0%
|
1
|
100.0%
|
1
|
100.0%
|
Puzzle
|
1,012
|
5
|
0.5%
|
4
|
80.0%
|
3
|
60.0%
|
3
|
60.0%
|
Simulation
|
1,019
|
4
|
0.4%
|
4
|
100.0%
|
2
|
50.0%
|
2
|
50.0%
|
Strategy
|
920
|
48
|
5.2%
|
33
|
66.8%
|
19
|
37.5%
|
9
|
18.8%
|
Adventure
|
464
|
0
|
0.0%
|
0
|
0.0%
|
0
|
0.0%
|
1
|
0.0%
|
Sports
|
448
|
4
|
0.9%
|
4
|
100.0%
|
2
|
50.0%
|
0
|
0.0%
|
기타
|
1,393
|
2
|
0.1%
|
1
|
50.0%
|
1
|
50.0%
|
1
|
50.0%
|
계
|
11,078
|
156
|
1.4%
|
132
|
84.6%
|
84
|
53.8%
|
53
|
34.0%
|
즉 광고비 3억 이상이 집행 된 게임은 약 136개로 추정되며, 이중 50위권 진입은 의외로 높은 확률이네요.
뻔한 이야기 이긴 하지만, 어느 정도의 비용과 잔존율 등이 검증된 게임이라면, 비용 대비 충분히 효과적인 마케팅을 펼칠 수 있다고 판단 됩니다. 다만, 이후 얼마큼 유지를 하느냐는 기본적으로 게임성 (잔존율)에 대한 문제져.
또한 역설적으로 비용이 없다면, 시장에 진입하기가 더 어럽다고 생각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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