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만한 마케팅 상식

알아두면 쓸만한 마케팅 상식


마케터라면 알아두면 쓸모 있을 법한 짧은 마케팅 상식들을 정리 해보았습니다. 

올드한 마케팅 상식 부터 최신 상식까지,, 하나씩 배우면서 공유 해봅니다.


마케팅 기법

  • 플래그쉽 마케팅 (Flagship Marketing)
    • 회사에서 가장 주력, 혹은 인기가 있는 상품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마케팅 기법
    • 시장에서 성공을 얻은 제품을 통해 확보된 고객 로얄티를 자사의 다른 상품으로 까지 확대 시켜, 자사 브랜드를 극대화 시키는 목적
  • 뉴메트릭 마케팅 (Numeric Marketing)
    • 브랜드나 상품에 스토리를 담은 숫자를 넣어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 기법
    • 3분카레, 샤넬넘버5, 베스킨라빈스 31과 같이 상품의 특징을 활용한 브랜드 네이밍
    • 39,900원, 19,900원 등과 같이 가격 제한선에 대해 심리적으로 안도시키는 방법
  • 헤리티지 마케팅 (Heritage Marketing)
    • 기업과 제품의 오래된 역사 또는 전통을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
    • 과거의 제품을 활용하는 복고 (레트로) 마케팅과 비슷하지만, 헤리티지 마케팅은 기업 철학, 브랜드의 역사를 공감 시키는 활동을 통해 브랜드의 정체성을 확립, 차별활릉 이끄는 장기적인 브랜드 전략
  • 인디케이터 마케팅 (Indicator Marketing)
    • 소비자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제품의 사용시기, 상태를 알려주는 상품을 서비스 하는 기법
    • 분유 온도를 맟주면 색이 변하는 젓병, 소변을 보면 표면의 그림이 변해 기저귀를 갈아줄 시점을 알려주는 기저귀 등 특히 유아 용품에 많이 차용
  • 리미티드 마케팅 (Limited Marekting)
    • 한정판 이라는 희소성을 부여험으로써, 제품에 대한 로얄티를 극대화 하는 마케팅
    • 브랜드에 대한 충선도가 높을 수록 효과는 더욱 극대화 된다
    • Limited Edition 은 도서/출판 업계에서 출판부수를 정해두고 한정적으로 판매하는 책자에서 시작된 용어이며, 제품 마케팅으로 확대되어 식품, 의류, 액세서리, 전자기기 까직 적용되며 브랜드 경쟁력 가오하를 위한 수단으로 활용
  • 드롭 마케팅 (Drop Marketing)
    • 한정 제품, 혹은 신제품을 특정 날짜에만 판매하는 방식
    • 한정판 마케팅에 대한 효과를 더욱 극대화 시킨다.
    • 유명 의류 들이 많이 사용하며, 맥도날드의 해피밀 세트에 지급되는 굿즈도 같은 방식
  • 래플마케팅 (Raffle Marketing)
    • 응모자를 대상으로 무작위 추첨후 당첨된 사람에게만 판매하는 방식
    • 한정판 마케팅 효과를 높히는 하나의 기법
    • 추첨을 통해 선정되는 만큼, 희소성과 함께 당첨되었다는 심리적 요인이 부가되어 어 브랜드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짐

네이버
  • 네이버 지역 소상공인 광고
    • 네이버 지영소상공인 광고는 오프라인 가게를 알리고 싶은 지역소상공인이 진행하는 광고 상품
    • 동네 주변의 잠재 고객에게 자신의 가게를 알릴수 있는 상품 입니다.
    • 대상은 식당/음식점, 헤어샵, 스튜디오, 세탁소, 수리점, 전파사 등 생활편의 시설과 학원 (어학, 음악, 자격증) 및 스포츠 (헬스, 레저, 키즈카페 등) 시설이 가능 합니다.
    • 관련 링크

스타트업, IT 관련 뉴스레터 및 매체 모음
  • 스타트업 위클리 : http://glance.media/\
    • 주요 콘텐츠 : 국내외 IT 스타트업
    • 매주 월요일 새벽, 한주간의 스타트업 소식을 빠짐없이 챙겨 볼 수 있음
  • 바이라인네트워크 : https://byline.network/
    • 주요 콘텐츠 : 국내외 IT관련 전문 뉴스
    • IT 관련 뉴스를 요일별로 지정된 전문기자들의 뉴스를 접할 수 있습니다. 전문기자들의 뉴스인 만큼 좀더 특화된 기사를 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플래텀 : https://platum.kr/
    • 주요 콘텐츠 : 국내외 IT 스타트업
    •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중국 비즈니스쪽에 특화된 콘텐츠가 많음
  • 캐릿 : https://www.careet.net/
    • 주요 콘텐츠 : MZ 트랜드
    •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무가지 (대학내일)에서 발간하는 MZ전용 트랜드리포트
    • MZ 세대에 핫한 콘텐츠, 브랜드 등 각종 마케팅 관련 내용을 접할 수 있음
  • The VC : https://thevc.kr/
    • 주요 콘텐츠 : 스타트업 투자 뉴스
    • 국내 주요 스타트업 투자 현황 및 트렌드를 확인
  • 주간 이승환 : https://maily.so/swanlee
    • 주요 콘텐츠 : 시사 이슈
    • 국내외 주요 시사 이슈를 B급 정서로 가볍고 쉽게 접할 수 있음
    • ㅍㅍㅅㅅ 대표

#마케팅용어 #초보마케터 #마케팅상식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