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용어 및 게임 마케팅 용어 정리
게임 회사를 다니면서 업무에 꼭 필요한 게임 및 마케팅 용어들입니다. (계속 업데이트 중)
■ 장르 및 컨셉
- MMORPG : Massively Multiple Online Role Playing Game : 다중접속 역할수행 게임
■ 게임 마케팅 용어
- MORPG : Multiple Online Role Playing Game
* MMO와 MO의 차이점 : 일반적으로 플레이시 인스턴트 던전을 생성해서 진행하는 게임은 MO, 하나의 맵에 모든 유저가 참여하는 방식은 MMO로 인식된다.
- RPG : role-playing game
- 슈팅 : 쏘다, 사격 등 게임의 주 컨탠츠가 "쏴서" "맞추는" (파괴하는) 기반으로 이루어진 게임
- 액션 : 플레이어가 의도한 캐릭터의 행동이나 사건의 성공 여부에 의해 게임이 진행 되는 방식
- 아케이드 : 업소용 게임기반의 형식으로 게임의 장르로 구분되지 못하나, 현재 아케이드 방식이라는 용어가 있음, 이는 한판 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거나, 한판을 하기 위해 일정한 목숨이 주어지는 방식으로 이해 하는 것이 편함
- Casual game (캐주얼 게임) :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칭하는 의미, 사실 유저 취향에 따라 달라진다. 카트라이더를 10시간씩 하면 하드코어 게임이 되나?
- 스팀 펑크 : SF의 개념으로, 증기를 이용한 SF 시대 배경
- AOS : Aeon of Strife 스타크래프트 유즈맵의 약자로, 스타크래프트 유즈맵에서 파생된 게임 장르, RTS와 RPG 혼합장르, 캐릭터의 성장을 기반으로 상대방의 타워를 파괴하는 방식으로 한판이 끝나면 성장 캐릭은 다시 초기화 (일부 보상이 주어지는 경우도 있음) 됨, 대표작으로는 DoTa, 아발론 온라인이 있으며 향후 발전가능성이 있는 장르
* MMO와 MO의 차이점 : 일반적으로 플레이시 인스턴트 던전을 생성해서 진행하는 게임은 MO, 하나의 맵에 모든 유저가 참여하는 방식은 MMO로 인식된다.
- RPG : role-playing game
- 슈팅 : 쏘다, 사격 등 게임의 주 컨탠츠가 "쏴서" "맞추는" (파괴하는) 기반으로 이루어진 게임
- 액션 : 플레이어가 의도한 캐릭터의 행동이나 사건의 성공 여부에 의해 게임이 진행 되는 방식
- 아케이드 : 업소용 게임기반의 형식으로 게임의 장르로 구분되지 못하나, 현재 아케이드 방식이라는 용어가 있음, 이는 한판 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거나, 한판을 하기 위해 일정한 목숨이 주어지는 방식으로 이해 하는 것이 편함
- Casual game (캐주얼 게임) :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칭하는 의미, 사실 유저 취향에 따라 달라진다. 카트라이더를 10시간씩 하면 하드코어 게임이 되나?
- 스팀 펑크 : SF의 개념으로, 증기를 이용한 SF 시대 배경
- AOS : Aeon of Strife 스타크래프트 유즈맵의 약자로, 스타크래프트 유즈맵에서 파생된 게임 장르, RTS와 RPG 혼합장르, 캐릭터의 성장을 기반으로 상대방의 타워를 파괴하는 방식으로 한판이 끝나면 성장 캐릭은 다시 초기화 (일부 보상이 주어지는 경우도 있음) 됨, 대표작으로는 DoTa, 아발론 온라인이 있으며 향후 발전가능성이 있는 장르
■ 시점 구분
- FPS : First Person Shooting : 1인칭 슈팅
- TPS : Third Person Shooting : 3인칭 슈팅
■ 게임 안에 등장하는 용어들
- TPS : Third Person Shooting : 3인칭 슈팅
■ 게임 안에 등장하는 용어들
- NPC : Non Player Character
- PC : Play Character
- HP : Health Point : D&D에서 탄생한 용어
- MP : Mana Point : D&D에서 탄생한 용어
- 탱커 : MMORPG 캐릭터 직업군, 방어력과 체력이 높아 파티 플레이에서 몬스터들의 공격을 방어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캐릭터, 보통 갑옷의 컨셉이 많으며, 근접 공격을 하는 경우가 많음
- 힐러 : MMORPG 캐릭터 직업군, 마법을 사용하는 캐릭터 계열, 공격형 마법보다 상대방을 치유하는 마법을 주요 사용하여, 파티내 유저들의 체력과 마나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담당
- 딜러 : 적 몬스터들의 타격을 담당하는 직업군으로 원거리형과 근거리 형이 있음, 원거리형에는 마나를 사용하는 마법사, 총포류, 궁수 계열이 있으며, 근거리 형에는 도검류가 있음. 근거리의 경우 탱커와 달리 방어력과 체력이 낮지만 공격력이 강한 경우가 많음
- 탱커 : MMORPG 캐릭터 직업군, 방어력과 체력이 높아 파티 플레이에서 몬스터들의 공격을 방어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캐릭터, 보통 갑옷의 컨셉이 많으며, 근접 공격을 하는 경우가 많음
- 힐러 : MMORPG 캐릭터 직업군, 마법을 사용하는 캐릭터 계열, 공격형 마법보다 상대방을 치유하는 마법을 주요 사용하여, 파티내 유저들의 체력과 마나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담당
- 딜러 : 적 몬스터들의 타격을 담당하는 직업군으로 원거리형과 근거리 형이 있음, 원거리형에는 마나를 사용하는 마법사, 총포류, 궁수 계열이 있으며, 근거리 형에는 도검류가 있음. 근거리의 경우 탱커와 달리 방어력과 체력이 낮지만 공격력이 강한 경우가 많음
■ 게임 마케팅 용어
- 누적 RU(Register User): 해당 기간까지의 누적 캐릭터를 생성한 회원 수
- RU: 해당 기간 동안 캐릭터를 생성한 회원 수
- UV(Unique Visitor): 해당 기간 동안 게임 클라이언트에 (혹은 웹) 로그인한 회원 수
- 재방문 UV: 해당 기간 동안 게임 클라이언트에 2회 이상 로그인한 회원 수
- 재방문율: 해당 기간 동안의 재방문 UV / 해당 기간 동안의 UV
- MUV(Multigame Unique Visitor): 해당 기간 동안 게임 클라이언트에 로그인하여 실제 게임을 플레이한 회원 수
- MCU(Maximum Current User): 해당 기간 동안의 최고 동접 = PCCU (Peak ConCurrent User)
- MCU(Maximum Current User): 해당 기간 동안의 최고 동접 = PCCU (Peak ConCurrent User)
- CCU (Con Current User) : 동시 접속자, 동일 시간대 게임 접속 유저
- ACU(Average Current User): 해당 기간 동안의 평균 동접
- TS(Time Spent): 해당 기간 동안의 평균 플레이 타임(단위 분), 로그인에서 로그아웃까지의 시간
- MTS(Mutigame Time Spent): 해당 기간 동안의 평균 실제 플레이 타임(단위 분)
- 매출액: 해당 기간 동안의 매출액
- BU(Buying User): 해당 기간 동안의 구매 유저
- BU rate: 해당 기간 동안의 구매 유저 비율, 해당 기간의 BU / 해당 기간의 UV
-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해당 기간 동안의 구매 유저 1인당 평균 구매액
- R/S(Revenue Share): 수익 비율
-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실행지표) : 기업이나 조직의 목표달성과 전략을 위한 핵심측정지표, 매출이나 이익처럼 기업체의 과거 실적을 나타내는 지표가 아니라 미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여러 핵심지표를 묶은 평가기준
- MG(Minimum Guarantee) = AR(Advanced Royalty) 책정된 로열티를 기준되는 시점 (오픈, 사용화등)에 미리 지급하는 방식
■ 게임 개발관련 용어
- Texture : 그래픽 용어로 물체의 표면에 질감을 표현 하기위해 붙혀지는 화상
- Texture : 그래픽 용어로 물체의 표면에 질감을 표현 하기위해 붙혀지는 화상
- Mapping : 물체의 표면 (폴리곤)에 텍스쳐를 붙히는 작업
- Polygon : 3D 입체 형상을 표현하기 위한 다각형 (삼각형 집단), 폴리곤 수가 많을 수록 디테일한 표면 구현이 가능, 같은 캐릭터 모양이라도 로우폴리곤/하이폴리곤으로 구분 되지만, 구분 기준은 사용엔진 및 사용하는 컨탠츠 소스에 따라 다르다.
- IDC(Internet Data Center) : 데이터센터, 각종 호스팅 및 Co-Location서비스와 함께 다양한 서비스 (백업, 보안, 네트워크, 컨설팅, 운영)를 맡아서 처리해주 한마디로 서버관리 대행업체
- CDN(Content Delivery Networks) : 일종의 캐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전체 네트웍 상에 동일한 콘텐츠 내용을 복제하여 대규모 인트라넷 또는 인터넷상에 분산시켜 놓은 시스템, 보통 원활한 다운로드를 위해서 콘텐츠 제공업자(CP)의 웹 서버에 집중돼 있는 콘텐츠 중 용량이 크거나 사용자의 요구가 잦은 콘텐츠를 ISP측에 설치한 CDN 서버에 올려놓는다
- QC(Quality Control) 품질관리 업무, 서비스 오픈전 또는 오픈 이후 컨탠츠에 대한 테스트, 분석 등을 통해 문제점을 찾아내는 업무
- QA(Quality Assurance) 품질관리 QC의 업무 자체를 보증하는 업무
- IDC(Internet Data Center) : 데이터센터, 각종 호스팅 및 Co-Location서비스와 함께 다양한 서비스 (백업, 보안, 네트워크, 컨설팅, 운영)를 맡아서 처리해주 한마디로 서버관리 대행업체
- CDN(Content Delivery Networks) : 일종의 캐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전체 네트웍 상에 동일한 콘텐츠 내용을 복제하여 대규모 인트라넷 또는 인터넷상에 분산시켜 놓은 시스템, 보통 원활한 다운로드를 위해서 콘텐츠 제공업자(CP)의 웹 서버에 집중돼 있는 콘텐츠 중 용량이 크거나 사용자의 요구가 잦은 콘텐츠를 ISP측에 설치한 CDN 서버에 올려놓는다
- QC(Quality Control) 품질관리 업무, 서비스 오픈전 또는 오픈 이후 컨탠츠에 대한 테스트, 분석 등을 통해 문제점을 찾아내는 업무
- QA(Quality Assurance) 품질관리 QC의 업무 자체를 보증하는 업무
댓글 4개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업데이트도 기대하겠습니다
그 제작된 npc디자인 소스를 다른 npc에게 카피하고 옷만 바꾸는 걸 용어로 뭐라고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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