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마루마루2 가?



최근 만화 콘텐츠를 불법으로 공유 하고 있던 사이트들이 차례로 폐쇄 되고 있습니다.
밤토끼, 장시시가 폐쇄되었고 11월쯤 마지막인 마루마루가 폐쇄 되었다고 추정 됩니다.
파이낸셜 뉴스 '불법법 만화 공유'마루마루, 홈페이지 폐쇄.. 무슨일? (기사 링크)

한국 출판시장 중 만화 콘텐츠 산업이 크지는 않지만, 코어한 유저층이 존재 하는 산업 입니다. 항상 수요는 있었지만, 시장의 크기가 작아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았었고 이중 특히 특히 일본 만화에 대한 유저의 니즈는 매우 크게 존재 하기 때문에, 유저들이 불법적인 활동을 통해서라도 니즈를 충족 했고, 이것이 기형적으로 표출 된것이 사이트가, 만화 번역 사이트라고 생각 합니다. 들리는 소문으로 해당 사이트가 년간 약 80억 정도 수익을 올렸다고 하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찾는지 짐작이 가능하겠네요.

현재 마루마루 운영자를 검찰에서 추적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 마루마루 폐쇄가 한달도 안되었는데 벌써 유사 사이트 들이 생겨 나고 있습니다.

1. 마루마루 대피소 (일명 마루대) : 바로가기
 만화 정보 커뮤니티로, 아마도 갈곳 없는 유저 들을 모으는 커뮤니티 입니다. 업로드 기능은 없고 그냥 게시판 몇개 정도지만, 한달도 안되서 벌써 방문객이 50만이 넘네요...  발빠르게 움직여서 광고로 수익을 올리기 위해 만든 커뮤니티라고 추정 됩니다. (아깝다.. 저도 이런 비슷한 생각을 했었는데.. 행동을 먼저 하는게 중요 합니다)

2. 마루마루 2
 마루마루가 폐쇄된지 6일만에 부활 했다고 합니다. (이 무슨 예수 부활도 아니고,,,, 6일만이라니), 현재 운영자 조사를 받고 있다고 하던데.. 이렇게 빨리 복구가 가능 하다니 정말 알수가 없네요.
추측 컨데 마루마루의 경우 장시시라는 별도의 사이트에 링크를 거는 방식으로 국내 저작권법을 피해 가는 방식을 사용 했었는데, 운영자와 같이 일하던 혹은 사이트 폐쇄 직전 DB를 사용해서 누군가가 진행 한게 아닌가 추측 되네요. 로고도 내놓고 마루마루랑 똑같은 걸 하는걸 보면, 확실히 노리고 만든 사이트 같습니다. 돈의 유혹은 참.. 대단 한거 같습니다.


3. 망가 쇼미 (Manga Show Me)

생긴 시점은 잘 모르 겠지만, 언제서부터인지 마루마루의 연관 검색어로 등장 하더군요.
이곳은 벌써 부터 돈을 벌기 위해 광고를 유치 하고 있네요. 또한 아주 적극적으로 역자 (번역가)를 모집하는거 보면, 본격적인 사이트 운영을 준비 하는 듯 합니다.



현 정부에서는 불법 콘텐츠에 대해 아주 엄격하게 대응 하는거 같습니다. 하루 빨리 이 사이트들이 알려져서 사이트가 더 크기 전에 폐쇄 되었으면 합니다.

#마루마루 #만화 번역 사이트 #장시시 #밤토끼 #일본만화

댓글 쓰기

0 댓글